#배우다/국어

[공무원 국어] 직접 모으고 해설하는 문법, 표준어 정리 v1.00

hosik 2022. 3. 20. 16:07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많은 분들이 도전하고 계시는 공시, 온전히 24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수험생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직장 등을 다니면서 수험 생활을 병행하시는 분들도 적잖게 있을 것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출근, 퇴근, 혹은 장거리 이동 중에도 쉽게 복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보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일까... 했는데, 꼭 사무용이 아니더라도 엑셀의 활용도는 무궁무진하죠?

PC는 물론 모바일로도 쉽게 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는데,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무료로 쉽게! 인터넷만 연결되어있다면 공동 작업도 간편할 뿐더러

기능 역시 있을 것들은 요모조모 모아놓아 쉽게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 착안을 해서,

그동안 국어 공부를 하면서 봐온 국립국어원의 해설과 함께 참조할 수 있는 규정, 예문 등을 같이 모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까다로워 하시는 띄어쓰기, 의존명사의 활용, 사이시옷 규정, 다양한 예외 케이스 등을 담았습니다.

딱히 순서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 '이런 규정이 있으니' 이동 중에도 보면서 자연스레 체득하게끔 구성을 했습니다.

 

내가 만드는 엑셀 가나다 v1.00

내가 만드는 온라인 가나다 어문 규정 및 해설,예시 매다'와 '메다'의 구분 메다: 물건을 어깨에 지다. 매다: 동여 묶다. - 메다 : 배낭을 메고 룰루랄라 놀러 가는 모습 - 매다 : (매로 찰싹 찰싹!)

docs.google.com

 

아직 모든 부분이 추가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몇 백개의 단어 정도는 볼 수 있을 것이며, 추후 추가가 된다면 계속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우선 타인이 무작위로 편집을 할 수 있기에, 부득이 '보기 전용'으로 올리게 되었는데요.

파일을 엑셀 파일로 다운 받아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추가를 하는 방법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파일 - 사본 추가만 해도 됩니다!!

1. 상단의 '파일'을 클릭

2. 다운로드 - xlsx 파일로 다운로드

3. '스프레드시트'에서 '새 스프레드 시트 시작하기 - 내용 없음' 추가하기

4. 가져오기 클릭!

5. '업로드'에서 좀 전에 다운받은 엑셀 파일을 업로드하면, 시트가 추가됩니다.

 

이제 어플 내에서도 볼 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공부를 위해 추가를 계속 해놓아서, 다소 저만의 해석이 있을 수도 있고 틀린 정보가 있을 수도 있으며,

그래도 혹시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수정 사항이 생기는 등의 변화가 생기면 계속 버전 업을 해보겠습니다.

(너무 졸속한 자료인데 거창한 표현을 쓰네요)

 

구성은 제가 공부를 하며 헷갈려 했던 부분, 혹은 까다로운 부분을 나름대로의 기준을 통해 정리해 본 것들로 이뤄져 있습니다.

가독성이 훌륭하지는 않을 지라도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우선은 실시간으로 변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각자 파일 사본을 생성하여 PC는 물론 모바일 어플로도 쉽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많은 분들께서 활용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따끔한 댓글이나 충고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